'조여정 사투리 논란', 왜 조여정만 탓하나

[기자수첩]

문완식 기자  |  2012.08.09 06:30
KBS 2TV '해운대연인들' 중 조여정의 모습 <사진=KBS>


지난 6일 KBS 2TV 새월화극 '해운대연인들'이 첫 방송한 가운데 여주인공 조여정의 부산 사투리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조여정이 '해운대연인들'에서 맡은 역할은 전직 조직폭력배의 딸 고소라. 극중 자갈치시장 삼촌수산의 실질적 경영자로 활어배달의 달인으로 불리는 억척스런 캐릭터다. 서울지검 강력부 검사 이태성(김강우 분)과 우연찮게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릴 예정이다.

그런데 6일 첫 방송 후 조여정에 대한 비난이 유독 집중되고 있다. 필요 이상의 과도한 노출을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가장 큰 비난의 이유는 극중 부산 여성인 고소라의 사투리가 영 어색하다는 것. 조여정의 대사 톤이 실제 부산 사투리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6일 첫 회와 7일 2회에서 조여정이 보여준 사투리 연기는 많이 어색했다. '사투리 연기'의 차원을 떠나 서울 표준어도 아닌 부산 사투리도 아닌 말이 되면서 극의 몰입도를 떨어뜨린 게 사실이다. 차라리 표준어로 연기했으면 '사투리 논란'을 부르지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다.

어색한 연기에 대한 시청자들의 비난은 당연하다. '준비 부족'이란 비난도 피할 수 없다. 조여정 측도 8일 스타뉴스에 "준비 부족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조여정의 사투리에 대한 비난은 필요 이상이란 느낌이다. 또 너무 배우 개인에만 비난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과연 조여정만 비난의 대상이 돼야할까.

이번 '사투리 논란'은 충분히 준비하지 않고 급하게 촬영에 들어간 제작진도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급하게 캐스팅이 확정됐고, 첫 방송에 맞추기 위해 촬영 역시 급하게 이뤄지면서 '사투리 논란'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결국 여주인공이 연기 외에 다른 부분에서 비난을 받게 만들고 있다.

조여정 측에 따르면 조여정은 캐스팅 3일 만에 첫 대본연습에 참여했다. '준비'란 게 물리적으로 부족한 시간이다. 특히 부산 출생자가 아니면서 부산 사투리를 구사해야 하는 조여정이 부족한 준비를 극복할만한 시간은 애초부터 없었다고 봐야 한다. 일부에서 부산 출신 연기자들의 사투리 연기와 비교, 조여정을 비난하지만 타 지역 출신과 부산 출신 연기자의 부산 사투리 연기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tvN '응답하라 1997'의 서인국과 정은지를 배우라는 얘기도 있는데 이들은 둘 다 부산 출신이다.

'논란'에 싸여있는 조여정은 촬영과 함께 '사투리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함께 출연 중인 연기자들 중 부산 출신인 이재용, 김혜연에게 '급 사투리 과외'를 받은 데 이어 '사투리 선생님'까지 현지서 섭외, 촬영에 동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중하고 있다는 게 소속사의 설명이다. 대본에 일일이 음의 고저를 표시하고 이를 연습하는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도 완벽하게 할 수는 없기에 당분간 조여정은 '사투리 논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오는 14일 4회 방송분까지는 어쩔 수 없다는 게 소속사의 얘기다. 소속사 측은 "20일 5회 방송분부터는 그간의 '사투리 과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부족한 연기력은 분명 비판을 받아야 맞지만 애초 연기자 본인이 어쩔 수 없는 부분에 대한 필요이상의 과도한 비난은 연기자나 해당 드라마에 결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없다. 본인이 최선을 다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겠다고 했으니 한 번 지켜 볼일이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7. 7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8. 8'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9. 9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10. 10손흥민 아스널전 선발! '10-10 대기록+북런던 더비 역사' 도전, 숙명의 라이벌과 맞대결... 4위권 경쟁 분수령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