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해의 '리플리 증후군', 무슨 뜻?

김현록 기자  |  2011.07.13 10:25
종영을 앞둔 MBC 수목드라마 '미스 리플리'가 리플리 증후군 증세를 보이는 주인공 장미리(이다해 분)의 모습을 그리며 흥미를 더했다.

지난 12일 방송된 MBC '미스 리플리'에서는 사문서 위조 및 업무 방해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 장미리가 심각한 리플리 증후군 증세를 보였다.

장미리는 자신의 거짓말이 지상파 뉴스에 오르내리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서도 "난 동경대 졸업생이고, 몬도그룹 후계자와 결혼을 앞두고 있다, 이 사실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고 확신에 찬 모습을 보였다.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믿고 있는 셈이다.

이는 정신병리학상으로 '리플리 증후군'에 해당한다. 이는 '태양은 가득히', '리플리'라는 영화로 잘 알려진 소설 '재능있는 리플리'에서 유래한 용어로 현실을 부정하면서 자신이 바람을 현실로 믿고 거짓말을 반복하는 증상을 뜻한다.

영화에서는 주인공인 리플리가 부잣집 아들인 친구를 죽이고 그 행세를 하면서 죽은 친구가 된 것처럼 착각에 빠진다.

한국을 학력위조 논란으로 들끓게 한 신정아 사건에서 모티프를 얻은 '미스 리플리'는 제목에서 보듯 이같은 현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종영을 앞두고 몬도 그룹의 안주인 이화(최명길)가 장미리의 어머니임이 밝혀지면서 새 국면을 맞이한 '미스 리플리'는 지난 12일 16%가 넘는 자체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흥미를 더했다. 장미리의 운명이 과연 어디로 향할지, 시청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마이원픽 K팝 개인부문 11주 연속 1위
  2. 2LG 여신, 새빨간 섹시 비키니 '몸매 이 정도였어?'
  3. 3서유리 "前남편과 더치페이 생활..내가 더 쓰기도"
  4. 4어도어 측 "뉴진스, 민희진 없이 안된다고..방시혁 차별 직접 고백"
  5. 5하이브 측 "민희진 무속 경영, 연습생 탈락 사유도 '귀신 씌였다"
  6. 6'미투 혐의' 오달수 "자숙? 고난 보단 충전의 시간"
  7. 7방탄소년단 지민 참여 '분노의 질주10' OST 발매 1주년 기념 에디션 깜짝 공개
  8. 8하이브 측 "민희진, 측근에 '뉴진스 뒷바라지 힘들다' 말해" 주장
  9. 9송다은, 방탄소년단 지민과 열애설..의미심장 SNS [스타이슈]
  10. 10이세희, ♥지현우 '신사' 커플 재회..'미녀와 순정남' 특별출연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