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코리아'(Billboard Korea), 미국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공식 SNS 및 홈페이지를 통해 "정국이 2024년 핀터레스트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이 됐다"고 전했다.
'올케이팝'은 특히 정국이 미국과 유럽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고 게재했으며 핀터레스트가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플랫폼인 만큼 정국의 강력한 영향력을 느끼게 한다고 말했다.
또 핀터레스트에서 정국은 패션, 라이프스타일, 음악 트렌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며 데뷔 솔로 앨범 'Golden'(골든)과 'Seven', '3D'와 같은 히트 싱글을 포함한 그의 솔로 경력의 이정표는 '트렌드 세터'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정국은 핀터레스트를 넘어서 유튜브(YouTube), 틱톡( TikTok)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도 계속 장악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로 꼽히고 있다. 이는 아티스트이자 문화의 아이콘으로서 비교 불가한 글로벌 매력과 다재다능함을 배가 시킨다" 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빌보드코리아'도 "정국은 틱톡 내 개인 해시태그 검색량에서 리오넬 메시(494B)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79B)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검색된 인물(301B)로 기록되었다"며 '틱톡'에서의 엄청난 인기와 존재감을 조명했다.
정국은 글로벌 쇼트 비디오 플랫폼 '틱톡'에서 자신의 고유 명사 개인 해시태그 '#jungkook'으로 역대 전 세계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3000억뷰를 달성하며 초강력 소셜 제왕의 위엄을 증명했다.
정국은 '5년 연속' 전 세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1위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 한국, 미국, 일본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남자 아이돌 1위에도 올랐다.
유튜브 외에도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에서 '5년 연속'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1위, '텀블러'에서 5년 연속 K-팝 스타 1위에 오르기도 하는 등 소셜 미디어에서 원탑의 자리를 휩쓸며 클라스가 다른 대세 아이콘의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2월 19일 정국은 팬 소통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보고 싶었네 많이'라는 제목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고 실시간 누적 시청자 수는 2,020만을 돌파했다. 이는 2019년 위버스가 오픈된 이후 역대 '최다' 수치로 기록되었다.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 '2024 빌보드 뮤직 어워드'(BBMAs)에서 정국은 자신의 첫 솔로 앨범 'GOLDEN'(골든)으로 '톱 K-팝 앨범'(Top K-Pop Album)과 솔로곡 'Standing Next to You'(스탠딩 넥스트 투 유)로 '톱 글로벌 K-팝 송'(Top Global K-Pop Song) 부문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정국은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간 통산 3개의 트로피를 획득하면서 역대 K-팝 솔로 가수 중 가장 많은 상(3개)을 받은 '최다' 수상자라는 새 역사를 써 내려갔다.
정국은 미국 최대 주요 대중음악 시상식 '2024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iHeartRadio Music Awards 2024)에서 '올해의 K-팝 아티스트'(K-Pop Artist Of The Year)와 'Seven'으로 '베스트 뮤직비디오'(Best Music Video) 부문까지 2관왕을 달성하며 역대 아시아 솔로 아티스트 '최다' 수상의 기록을 세웠고 '2024 피플스 초이스 어워드'(2024 People's Choice Awards·PCAs)에서 '올해의 남성 아티스트'(The Male Artist of the Year) 부문을 역대 아시아 아티스트 최초이자 유일하게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정국은 지난 27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 9회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Asia Artist Awaards, AAA 2024)에서 '베스트 K-팝 레코드' 상을 수상하며 군 복무 중에도 변함없는 저력을 보여줬다.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